2023년 한국품질만족지수 [KS-QEI] 3개 부문 1위 수상
본문
한일시멘트가 지난 10월 20일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는 ‘2023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시상식’에서 포틀랜드시멘트 부문, 드라이모르타르 부문 및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부문에서 각각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날 한일시멘트는 포틀랜드시멘트 부문에서 2019년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데 이어 올해 14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04년 업계 최초로 품질경영시스템 글로벌 표준인 ‘ISO 9001’을 전사업장이 취득하는 등 시멘트 품질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1 공장인 단양공장은 6기의 소성로와 첨단기술로 제어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갖춰 고품질의 시멘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레미탈은 1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1987년 기술연구소 설립 이후 건설시장 트렌드와 고객 수요를 바탕으로 한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포장 대비 40% 줄인 프리미엄 미장용 레미탈 제품 등을 출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다. 수도권, 중부/강원권, 영남권, 호남/제주권의 전국적인 생산거점 및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동식 특허 SILO를 이용한 벌크 공급 시스템을 통해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드라이 모르타르 사업장 7곳이 국제 표준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45001’을 획득하는 등 작업장의 우수한 안전보건 환경까지 구축하고 있다.
전 사업장에 ISO 품질부문(ISO 9001) 및 환경부문(ISO 14001)의 통합인증 및 80여 개의 특허 취득,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업계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레미콘은 4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국내 최초로 설계기준 10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 현장 타설, 세계 최초 슬럼프 플로우 850mm 이상의 초 고유동콘크리트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제품 생산에서 발생되는 환경영향의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환경개선을 추구하는 환경성적표지(저탄소제품) 인증을 취득하는 등 소비자의 환경친화적인 구매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한국품질만족지수는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한 소비자와 제품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과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종합지표다. 한일시멘트는 사용품질차원(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 접근성)과 감성품질차원(이미지, 인지성, 신규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